현대인은 나이를 떠나서 모두들 바쁩니다. 그래서 예전에 비해서 잠도 굉장히 모자릅니다. 혹자는 잠자는 시간을 아껴가면서 공부와 일을 하라고 하지만 그건 미래의 자신에게 신체의 빚을 지는 것과 같이 때문에 그런 말을 귀담아 들으면 안됩니다. 


잠을 자는 행위는 살아있는 포유류에겐 반드시 필요한 휴식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면장애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숙면에 이르지 못하는 모든 요소들은 정리해 봤습니다.


잠을-자게-하는-요소


생각이 많은 사람들


사람들중에 생각이 많고 고민이 많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이유가 생각을 많이 하면 할수록 뇌로 피가 쏠리게 됩니다. 그 결과로 두뇌가 활발해지면서 정신이 또렷해지게 되면서 잠을 이루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잠을 잘 때 생각을 하게 되면 대부분이 부정적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긴장을 하며 몸이 굳어지면서 잠을 이루기가 더욱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적막한 분위기


잠을 자는 장소는 어느 정도 고요한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지만 너무 조용하면 잠이 안오게 됩니다. 이때는 백색소음이나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두고서 잠을 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에 비해서 너무차도 차이나는 실내온도


사람에겐 자신의 신체에 맞는 적정온도가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이야기로는 17도 ~ 19도가 제일 잠들기 좋은 온도라고 하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19도 이하는 너무 추울 거 같고 23도 정도가 적당할 거 같네요.



어두움에 공포를 가진 사람들


특히 어린 아이들 중에 이런 애들이 많습니다. 또한 어른들 중에서도 어두움에 대해서 공포증이 있기 때문에 불을 끄는 순간 많이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어렸을 적에 어두움을 무서워해서 불을 키고 잠을 잤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린시절이기 때문에 어른이 되면 자연스럽게 고쳐지지만 어른이 되서 이런 어둠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장기관에 이상이 있는 사람


위장염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은 눕는 것도 곤욕입니다. 이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10명 중 5명이 불면증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저도 식도염 때문에 새벽에 깨는 경험이 있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바꾸고 약을 처방받아야 낫습니다. 


불규칙한 수면습관


잠은 언제나 일정한 시간에 자야 합니다. 우리 몸 내부에는 수면시계가 있기 때문에 취침시간이 불규칙하면 그 시계가 망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교대근무를 하거나 불규칙한 습관 그리고 직장이 없어서 밤, 낮이 바뀐 사람들이 피곤해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어두운 방안에서 핸드폰과 TV시청


어두운-밤-안에서-스마트폰-보는-여자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 하는 것만큼 달콤한 것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TV, 컴퓨터, 전자기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방해합니다. 블루라이트에 대한 설명은 제가 많이 설명했으니 다시 이야기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이야기한 이 7가지 요소외에도 많은 요소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증상을 잘 살펴보고서 오늘 왜 자신이 숙면을 못하는지에 대해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잠은 우리의 인생 중에 30%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잠을 정복하면 우리는 활기찬 인생을 살수 있습니다.